2009. 12. 18. 11:43

OSI 7 layer 설명

1. 물리계층 ( Physical layer )
물리 계층은 OSI 참조 모델 중 최하위 계층으로서 전송매체(무선, 유선, 광케이블 등)를 이용하여 시스템과 시스템간의 물리적인 접속을 제어하기 위한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물 리계층은 DTE(Data Terminal Equipment : 데이터 단말장치)와 DCE(Data Circuit terminating Equipment : 데이터 회선종단장치) 간의 실제적인 연결을 설정하고, 유지 및 해지를 위한 기능적, 전기적, 절차적, 기계적 특성을 제공한다.

물리계층의 주요 기능으로는 다음과 같다.
(1) 기능적(functional) 특성 각 핀에서 사용되는 신호의 기능을 정의하며, 일반적으로 데이터 신호, 제어신호, 타이밍 신호, 접지신호 등으로 규정하고 있다.
(2) 전기적(electrical) 특성 신호의 전위 규격과 전위 변화의 타이밍(timing)에 관한 것으로서, 이러한 특성은 데이터 전송속도와 전송거리를 결정한다.
(3) 절차적 (procedural) 특성 기능적 특성에 의하여 데이터를 교환하기 위한 절차(동작의 순서)를 규정한다.
(4) 기계적(mechanical) 특성 상호접속을 위한 커넥터의 물리적 규격을 정의한다. 즉, 커넥터의 형태, 핀 수에 대한 규정으로는 EIA, ISO 표준 등이 있다.


2. 데이터 링크 계층 ( Data link layer )
데이터링크 계층은 물리계층으로부터 제공되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두 장치간의 정보전송을 원활하게 수행하고, 에러검출과 에러정정 기능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데이터링크 계층의 주요 기능으로는 다음과 같다.
프레임 동기 : 데이터는 프레임이라는 블록 단위로 전송되며, 각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구분하게 되어있다.
회선형태의 다양성 : 기기는 점대점, 다중연결 방식 등으로 접속 할 수 있다. 흐름제어 기능 : 블록방식으로 전송하고, 수신 확인하는 블록전송방식이다.
오류제어기능 : 전소잇스템에 의해서 유발되는 오류를 검출하여 정정한다.
링크관리기능 : 주소 및 제어정보가 전송되므로 회선의 감시관리와 통계적인 처리뿐만 아니라 회선의 설정, 단락 제어 등이 가능하다.

※ 데이터 링크계층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 방식은 문자동기(byte oriented) 방식과 비트동기(bit oriented) 방식이 있다.
① 문자동기방식 : 통신로상에서 전송되는 모든 프레임을 문자단위로 구성하는 방식이며, 대표적인 예로는 IBM에서 제안한 BASIC 방식이 있다.
② 비트동기방식 : 통신로상에서 전송되는 모든 프레임을 비트 단위로 구성하는 방식이며, 대표적인 예로는 HDLC 프로토콜이 있다.

3. 네트워크 계층 ( Network layer )
OSI 참조모델의 제 3계층인 네트워크 계층은 원격의 두 시스템 간에 존재하는 통신 서브넷을 경유하여 통신기능을 제공한다. 데이터 링크 계층은 컴퓨터 및 단말장치 등의 시스템이 하나 또는 여러 개의 통신망을 경유하여 목적지 시스템까지 데이터를 전달하기 위하여 각 통신망 내 혹은 통신망간의 경로선택 기능과 중계 기능을 제공한다.

※ 네트워크 서비스의 종류에는 연결형 네트워크와 비연결형 네트워크로 나뉜다.
연결형 네트워크의 대표적인 예로는 전화망구성에 사용되는 회선교환망으로써, 데이터를 전송할 때 양자간에 통신하기 위한 준비과정을 필요로 한다.
비 연결형 네트워크 서비스는 전보형태의 서비스로, 기본적으로 하나 하나의 데이터는 상호 관련없이 독립되어 있으며, 연결의 설정과 해지 과정이 사용되지 않는다. 비연결형 서비스의 대표적인 사용에는 패킷 교환망으로써, 서비스 기본요소로는 데이터 전송 서비스, 관리 기능 서비스가 있다.

4. 전송 계층 ( Transport layer )
전송 계층은 OSI 참조모델의 제 4계층으로서 하위계층을 이루고 있는 각종 통신망의 종류 및 서비스의 차이나 속성에 관계없이 균일한 데이터전송서비스를 세션 계층에 제공한다. 전송 계층에서는 상위 계층에 대하여 회선 품질이나 통신 서브 시스템의 물리적인 구성과 관계없이 종단 간의 신뢰성과 정확성을 가진 통신 선로를 제공하기 위하여 전송에러의 검출 및 재전송기능, 다중화 기능 등을 제공한다.

※ 전송 계층은 다음과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다.
다중화와 역다중화, 분류와 합류, 분할과 조립, 연결과 분리, 에러 검출, 회복 기능, 흐름 제어, 우선 데이터 전송 기능등을 가지고 있다.

5. 세션 계층 ( Session layer )
세션 계층은 OSI 참조모델의 제 5계층으로서 다양한 응용기능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세션 제어기능을 상위계층에 제공한다. 세션 계층의 주요기능은 상위 응용실체간의 대화를 위한 동기를 맞추고, 순차적인 데이터 교환방법을 제공한다. 세션 계층의 목적은 데이터 송신권의 제어기능, 데이터 전송의 동기점을 부가하는 기능, 재전송기능 등을 제공함으로서, 데이터의 교환을 원활하게 하는 것이다.

※ 세션계층의 주요기능은 다음과 같다.
① 세션연결 및 해제 : 상위 표현계층의 실체들간의 통신을 위하여 세션을 연결하고, 데이터 전송서비스를 한 후, 세션을 해제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② 데이터 전송 서비스 : 데이터 전송 서비스로서, 토큰으로 제어되는 반이중 방식과 토큰으로 제어되지 않는 전이중 방식의 전송서비스를 제공한다.
③ 동기점 서비스 : 세션기간 동안에 대동기, 소동기, 재동기 서비스를 제공한다.
④ 예외보고 서비스 : 예외보고 서비스는 세션기간 동안에 예외적인 상황이 발생하면 이를 보고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능단위이다.
=> 토큰은 어떤 서비스의 실행을 기동하는 권리이다

6. 표현 계층 ( Presentation layer )
표현 계층은 OSI 참조모델의 제 6계층으로서, 상위계층인 응용계층이 교환하는 정보에 대하여 범용적인 부호화에 관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표현계층의 서비스는 두 가지의 메시지 형식으로 사용된다.
① 전송 구문 : 부호화된 메시지를 의미한다.
② 추상 구문 : 응용계층에서 부호화를 의식하지 않고 교환하는 정보의 표현형식을 의미한다.

※ 표현 계층의 주요 역할은 다음과 같다.
정보의 압축/복원, 채널 상에서 발생되는 오류를 제어하기 위한 부호화/복호화 정보보호를 위한 암호화/복호화 및 인증 방식에 관한 사항

7. 응용 계층 ( Application layer )
응용계층은 OSI 참조모델의 최상위 계층인 제 7계층으로서, 사용자와 직접 연결되는 부분이다. 따라서 사용자는 응용 계층 이하의 하위 계층의 서비스를 사용하지만, 이들 서비스와 기능에 대해서는 투명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응용 계층의 실체에는 응용 프로그램의 사용자와의 접속을 위한 사용자 실체(UE : User Entity)와 응용계층의 응용서비스와의 접속을 위한 응용 실체(AE : Application Entity)가 존재한다.